UPDATED. 2024-05-19 04:30 (일)
 실시간뉴스
[슈가한의 글로벌 트렌드] 인공지능 시대 여성 커리어의 개발 : 기회와 도전
[슈가한의 글로벌 트렌드] 인공지능 시대 여성 커리어의 개발 : 기회와 도전
  • 한태숙
  • 승인 2024.05.0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가 일자리를 빼앗는 것이 아니라, AI를 사용할 줄 아는 사람에게 뺏길 수 있다”

 

인공지능(AI)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업무 수행 방식을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예전에는 공문을 작성할 때 틀리면 다시 고쳐 쓰느라 시간이 많이 걸렸는데, 컴퓨터가 나오면서 문서를 쉽게 저장하고 수정하면서 시간을 줄일 수 있었다.

나오면서 세상이 갑자기 손안에 있는 듯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음에 놀랐다. 지금은 AI가 문서 작업은 물론이고 검색이 필요 없이 정보를 제공함에 다시 놀란다. AI로 어떤 세상이 펼쳐질지 아직 정확히는 모르지만 변화의 속도가 예전과 비교되지 않을 것이다. 인공지능의 발전은 기술적인 측면과 아울러 여성들의 주 업무가 대체될 가능성을 높일 것이다. 가뜩이나 일자리를 찾고 승진하는 데 있어 상대적으로 남성들에 비해서 늦어지는 여성은 더욱 진지하게 트렌드를 찾아 자신의 커리어 전략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AI의 영향과 기회

골드만 삭스의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최대 3억 개의 일자리가 AI와 자동화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맥킨지의 조사에 따르면 AI는 직원 시간의 최대 70%를 차지하는 작업을 개선할 수 있다고 예상한다. 앞으로 10년 후인 2035년에는 AI가 직원의 일상 업무 활동의 절반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한다. 보스턴 컨설팅 그룹 조사에 따르면 최고 경영진의 80%가 생성 AI를 사용하는 반면, 일반 직원은 20%만이 활용한다는 보고를 발표했다. 아직 많은 사람이 주저하고 있을 때, 때가 되면 하겠다는 태도보다는 적극적으로 배워서 자신의 일에 접목해 보는 전략이 필요하다. AI가 일자리를 빼앗는 것이 아니라, AI를 사용할 줄 아는 사람에게 일을 빼앗길 수 있기 때문이다.

AI와 나: 친구인가, 경쟁자인가?

AI와 대화를 나누면서, 필자는 놀랍게도 AI와 친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질문하자마자 바로 답변을 하는데, 내용도 충실하다. 완벽한 비서, 절친을 만난 느낌이다. 그러면서 은근히 겁이 났다. AI와 나눈 대화의 내용을 누가 볼 수 있냐고 물어보니, 웹사이트를 만든 업체에서는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개인 정보가 노출될 수 있는데, 내 동의 없으면 이용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하니, AI는 이 주제에 대한 대화를 끝내고 다른 주제에 관해서 이야기하자고 답한다. 교묘하게 답변까지 피하는 AI 태도에 은근히 겁이 나는 순간이었다.

AI와 함께하는 업무 효율성 개선

자신의 업무에 AI를 도입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여보자. 기업에서는 앞으로 AI에 대한 투자와 직원 교육을 통해 AI 역량을 늘리려고 한다. 원하는 최종 결과를 생각하면서 날카로운 질문을 통해, 업무를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지 활용해 보자. 물론 답변을 무조건 믿지 말고, 통찰력과 직관으로 보완하는 센스도 필요하다.

기계가 할 수 없는 것 찾기

AI가 처리하기 어려운 부분을 찾아보자. 업무와 관계된 컨퍼런스, 모임, 이벤트에 참석하여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만나보자. 폭넓은 네트워크를 통해 새로운 방법을 탐색하면,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다. 고객과의 경험을 살리고, 인간관계를 활성화하여 협력과 협업을 통해 성과를 높일 수 있다.

멘토와의 관계 구축

회사 내는 물론 외부에서도 다양한 경험을 가진 멘토와의 네트워크를 유지하자. 웬만한 정보는 AI를 통해서 알 수 있으므로, 차별화할 수 있는 것은 결국 사람과의 관계이다. 자문할 수 있는 인맥 관리, 지혜로운 멘토와의 관계 등은 인공지능 시대에 더욱 부각될 수 있다. 바보와 어울리면 어느새 바보가 된다는 말이 있듯이 지혜로운 멘토와의 네트워크는 더욱 필요해질 것이다. 살아가는 데 있어서 좋은 인간관계는 업무 개선은 물론 행복감을 느끼는 데 아주 중요한 요소라고 하니 각별히 신경 쓰자.

인공지능 시대에 수요가 있는 기술이 무엇인지 찾아내고, 평생 공부하겠다 하는 마음으로 소셜 미디어나 뉴스를 통해서 업계 동향을 꾸준히 공부하자. 열려 있는 마음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더 나은 자신을 위해 투자할 때이다.

글 한태숙(한마콤 대표, 호텔관광경영학 박사)  사진 픽사베이

 

슈가한(한태숙)은 한마콤 대표이며 세종대학교에서 호텔관광경영학박사. 
전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 &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 홍보부장,
2019 말레이시아 The Asia HRD에서 “Movers & Shakers” 수상,
아시아 경영대학원에서 MBA, 필리핀 국립대학에서 산업공학 전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